[성균관대][IMBA][글로벌 비즈니스 협상론] 시에라의 좋은 파트너가 되기 위한 3대 여건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2019. 4. 19. 14:59MBA

De Ia Sierra,Compatibility,양립성,능력,몰입성

▪ 전략적인 협력사업의 성공을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성공적인 파트너를 선정하는 것이 필수적인 요건이다.
De la Sierra
는 성공적인 파트너를 선정하는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3가지 조건으로 양립성(compatibility), 능력(capability), 몰입성(commitment)3C를 꼽았다. 이와 같은 3C가 존재하면 적절한 파트너 선정으로 전략적 협력사업이 성공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다.
 
위의 3가지 조건 중 가장 중요한 성공요인으로 먼저 양립성(compatibility)을 꼽을 수 있는데 협력사업에 참여하는 파트너는 아무리 능력이 뛰어나다고 하더라도 서로 협력할 수 없다면 협력사업이 허울만 좋을 뿐 실제적으로 좋은 성과를 얻을 수 없다는 것이다. 협력사업에서 살펴봐야 할 가장 중요한 점은 파트너의 경영에 대한 이해와 관점이 서로 모순되거나 상반되지 않는가 하는 점이다. 파트너간의 이해와 관점이 서로 모순되거나 상반되면 그 협력사업은 계획했던 소기의 목적을 달성할 수 없게 된다. 유형자산뿐만 아니라 무형자산까지 고려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 다음 고려 대상은 파트너의 보완적 능력(complementary capability)이다. 협력사업의 목적 중 하나는 특화 혹은 전문화된 기술, 규모의 경쟁, 고객서비스의 차별화, 홍보 등 단독사업에서 찾을 수 없는 전략적 강점을 염두에 두었을 것이다. 이런 관점에서 파트너가 보유하고 있는 능력과 역량을 살펴보는 것은 반드시 고려해야 할 측면이다. 협력사업의 또 하나의 목적은 우리가 가지고 있는 약점을 보완하고, 강점을 강화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이를 위해서 전문가로 구성된 TF팀을 구성하여, 상대 기업의 능력을 다각도로 검토하는 것이 필요하다.
 
마지막으로 고려해야 할 것이 파트너의 몰입성(commitment)이다. 파트너가 아무리 좋은 핵심역량과 자원을 갖추고 있다 하더라도 협력사업을 성공으로 이끌어 나가기 위해서는 시간과 에너지, 경영자원을 투입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이지 않는다면 협력사업이 성공하기 어려울 것이다.
어쩌면 협력사업 시 갈등의 단초를 제공하는 부분이 몰입성의 부족일 수 있다 생각한다. 분배의 불균형을 이야기 할 때 시작되는 단어가 노력에 대한 대가의 부족, 즉 어느 한쪽의 몰입성 부족을 이유로 내세우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