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hat is Instance (인스턴스란?)

2014. 5. 12. 12:27Programing/Android / Java

1. 일반적으로 어떤 집합에 대해서, 그 집합의 개별적인 요소.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에서, 어떤 클래스에 속하는 각 객체를 인스턴스라고 한다. 

    예를 들면 ‘목록(list)’이라는 클래스를 정의하고 그 다음에 ‘본인 목록(my list)’이라는 객체를 생성(메모리 할당)하면 그 클래스의 인스턴스가 생성된다. 

    또한 변수가 포함되어 있는 어떤 논리식의 변수에 구체적인 값을 대입하여 식을 만들려면 원래 식의 인스턴스가 만들어진다. 

    이런 의미에서 인스턴스를 실현치라고 한다. 


2. 프로그램 언어 에이다(Ada)에서 매개 변수(parameter)를 사용해서 절차를 일반적으로 정의한 범용체(generic package)에 대해서, 

    그것으로부터 도출된 구체적인 실체



예를 잘 들어놓은 분이 있어 가져옵니다.

http://blog.naver.com/kamuy10/40041402909


   붕어빵을 만들려면 붕어빵을 찍기 위한 틀이 있어야 한다. 

   틀이 준비되었다면 틀에 밀가루 반죽과 팥을 집어넣고 구워준다. 

   적당히 구워지면 틀에서 꺼낸다. 그로서 붕어빵이 탄생!

   이 과정을 Class, Object, Instance의 관점에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일대일 대응을 시켜 보도록 하죠.


  o 붕어빵틀 = Class               o 붕어빵 = Object

  o 각각의 붕어빵 = Instance    o 붕어빵을 굽다 = 인스턴스(Instance)화 하다

   뭔가 확~ 머릿속을 지나가지 않나요?

  

  그럼 붕어빵이란 Class에 대해 생각해 보도록 하죠!

  붕어빵틀은 ‘밀가루 반죽’과 ‘팥’이라는 변수(member variable)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굽다’라는 메서드(member method)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것을 일반적인 class의 표현법으로 나타내 보면..

 

  그럼 이제 붕어빵을 구워 볼까요?

  일단 붕어빵틀에 밀가루 반죽과 팥을 집어넣겠습니다. 아! 하나만 만들면 저희가 먹을 수

  없으니까 6개를 만들어 보도록 하죠..

  각각의 붕어빵에는 저희의 이름을 붙이도록 하겠습니다.

  

 

 각각의 붕어빵에 서로 밀가루 반죽과 밭의 양을 각각 다르게 집어넣었습니다.

 이제 ‘굽다()’라는 메서드를 호출해서 붕어빵을 굽겠습니다.  

  

 붕어빵이 구워지고 있습니다~ 군침이 도는군요..^^ 

 지금 과정이 인스턴스(Instance)화하고 있는 겁니다.

 

 캬우~ 붕어빵이 다 구워졌습니다~^^ 드디어 객체들이 만들어 진거죠!!!

 붕어빵들을 살펴보면 같은 틀에서 구워졌지만 모양들이 자신만의 개성을 가지고 있죠..

 그 각각의 개성을 가진 녀석들을 즉, 실제 붕어빵들을 인스턴스(Instance)라고 부르는 겁니다.

 

 이제 맛있게 붕어빵을 먹으면서 스스로 한번 정리해보세요^^



유입키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