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균관대][IMBA][글로벌 비즈니스 협상론] 글로벌 협상가의 7대 오류 중 한 가지를 구체적인 사례와 이론적 논점을 갖고 서술하시오.

2019. 4. 19. 14:40MBA

문화적 무지, 협상탈출 실패
제로섬 편견, 준거점 구속 효과
과신
승자의 불안, 주관적 공정성 인식

 

  제가 회사에서 맡은 업무 중에는 PTCRB라는 Mobile Certification이 있습니다. 이는 휴대폰을 출시하기 전에 반드시 거쳐야 하는 인증 시험 중 하나입니다. 이 업무를 진행하고 나서는 항상 보고서를 작성하는데, 이때 항상 결과치를 %로만 명시를 하고 있습니다. 이는 예전에 실패를 경험했기 때문입니다. 첫 보고서에는 정확한 테스트 항목 개수와 Fail 개수를 기입하고 어떻게 해결을 했는지 적었습니다. 하지만, 매니저들의 반응은 수고했어정도였습니다. 그 이후 많은 보고서들을 탐독하게 되었고, 그 중 찾은 방법 중 하나는 보고서는 %로 작성을 하는 것이 효과가 크며, 부정적인 내용일 수도 그 효과는 더하다는 내용을 접하게 되었습니다. 그 다음 보고서에는 첫 보고서와 비슷한 상황이었으나, 그래프를 동반하여 %로 수치를 표시하자 매니저들의 반응은 달라졌습니다. 분명 같은 일을 했음에도 불구하고, 엄청나게 중요한걸 처리하고 온 사람인 것처럼 저를 대하셨습니다.
 
사람들은 흔히 단어나 관점에 따라 대상을 보는 시각과 느낌을 다르게 받아들입니다. 이처럼 정보를 제시하는 방법에 따라 의미가 달라지는 것을 Framing Effect라고 합니다.
  80%
무 지방 햄과 20% 지방 햄 중 어떠한 것을 구매 하시겠습니까?
  A
대리점은 S냉장고를 210만원에 판매하고 무료로 배송을 해주고, B 대리점에서는 S냉장고를 200만원에 판매를 하고 10만원의 배송비를 지불해야 합니다. 어떤 대리점에서 구매 하시겠습니까?
  A
백신을 맞으면 100명 중 30명이나 살릴 수 있고, B백신을 맞으면 100명 중 70명이 죽습니다. 어떤 백신을 선택 하시겠습니까?
 
저를 포함한 대부분의 사람들은 무의식적으로 첫 번째 항목을 선택하게 될 것입니다. 이 처럼 Framing 효과는 상대의 준거점을 어디에 설정하게 하느냐에 따라서 같은 것임에도 불구하고 호불호를 달리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는 같은 이야기일 지라도 긍정적 프레임에 담긴 내용을 부정적 프레임에 담긴 내용보다 선호하게 되는 사람의 심리 현상에서 비롯 된 결과입니다.
  제가 첫 보고서에서 이러한 내용을 알고 있었다면, 그러한 오류를 범하지는 않았을 것 같습니다.
 
협상에서 가장 중요한 한가지를 뽑으라고 한다면 프레이밍 효과를 상대방에게 인식시키는 것이라고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대부분의 사람 또는 각 단체는 고유의 프레이밍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를 슬기롭게 이용하지 못하는 오류를 범하게 된다면 협상가는 실패한 협상을 하게 될 것 입니다. 훌륭한 글로벌 협상가가 되기 위해서는 이러한 오류를 범하지 않고, 오히려 이를 이용해야 하며, 상대방은 본인이 정한 프레이밍으로 인하여 어쩔 수 없이 수용 할 수 밖에 없게 만들어야 할 것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