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G (UMTS/WCDMA) 기본 개념 이해 (What is UMTS / WCDMA?)

2014. 1. 28. 18:51Mobile/UMTS / WCDMA

이동통신 3사 사업자들이 LTE-A 광고를 하며서 피를 튀기고 있습니다.

제대로 된 서비스를 지원하지도 않으면서, 앞서 광고로 이미지 싸움을 하고 있는 것입니다.

2011~2012년 부터 국내의 모든 이동통신망 사업자는 전국적으로 LTE 망 구축을 하였고, 

이를 전국 방방곡곡까지 LTE가 되도록 서비스 확장에 힘을 쓰고 있습니다.

그러면서 특정 지역에 LTE-A 서비스를 구축 후 실시 하였고, 지금은 이를 앞다투어 홍보하고 있는 것입니다.


LTE를 알기 이전에, 우리가 지금까지 사용해 왔던, 그리고 지금도 사용하고 있는 

3G를 이해해야 LTE를 이해가능 할 것 같습니다.


UMTS 소개

UMTS란 우리가 흔히 말해왔던 3G를 이야기 합니다.

그럼 3G란? 3GPP(3rd Generation Partnership Project)라는 국제 표준화  기구에서 제정한 Universal Mobile Telecommunication System을 이야기 합니다.

3G 이전에 우리는 무엇을 사용했을까요? 그리고 지금은 무엇을 사용 하고 있을까요?

그렇습니다. 2G를 사용했었고 4G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여기서 2G, 3G, 4G하는데~~ G는 무엇일까요??

간혹, 어설프게 아시는 분들이 이야기 합니다. 

3 GHz 주파수를 사용해서 통신을 하니까 3G 라고 이야기 하는거 아니냐고!!!

아닙니다. G는 Generation(세대)를 지칭하는 것으로, 모바일 네트웍의 발전 단계를 이야기 하고 있는 것입니다.

모바일 네트웍을 1G >> 2G >> 2.5G >> 3G >> 3.9G >> 4G 단계로 발전해 왔습니다.

여기서 2G가 포함하는 것은 GSM (Global System for Mobile Communications)으로 800, 900, DCS, PCS등이 있고, 

흔히 우리가 1990~2000년대에 사용했던 PCS가 바로 2G입니다.

3G가 포함하는 것은 UMTS / 비동기식인 WCDMA (광대역 부호 분할 다중접속 - Wideband Code Division Multiple Access) / 

                                       동기식인 IMT-2000 (International Mobile Telecommunication - 2000)이고,

4G가 포함하는 것은 Wibro (Wireless Broadband), LTE-Advanced, TD-LTE 방식등이 있습니다.


위키피디아의 자료를 보면, 더 자세히 알수가 있다.



아래의 그림은 Spec. Release 99 Version에서 제정한 UMTS 망에 대한 구조도 입니다.


각 구성 요소에 대해서 알아보면,

- UTRAN : UMTS Terrestrial Radio Access Network

   단말기와 기지국이 무선통신을 통해 교신하는 무선망 구간.

- Node B

   흔히 말하는 안테나 기지국을 의미하고, 2G에서는 BS (Base Station)으로 불렸습니다.

- RNC : Radio Network Controller

   기지국의 두뇌 역활을 하는 안테나 원격 저종 서버

- GGSN : Gateway GPRS Support Node

   각 통신망 사업자의 시설 네트워크와 망을 중계하는 공용 인터넷 관문 처리 장치

- GERAN : GSM EDGE Radio Access Network

   GSM과 EDGE을 함께 접속 가능하게 하는 하나의 네트워크

- BSC : Base Station Controller

   기지국을 조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