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드로이드 N(누가) 기능 정리

2016. 7. 28. 10:36Programing/Android / Java

개발자 기들이기 인지? 소비자 길드리기 인지? 

아니면, 두가지 모두인지 모르겠지만, 구글 안드로이드는 끝없이 변화를 시키고 있고, 개발자 입장에서는 이러한 부분이 여간 껄끄러운게 사실이다.

특정 사람들은 운영체제 완성도고 높아진다고 하지만 완성도면에선느 아직 갈길이 멀다는게 필자의 입장이다.

아직도 구글 내부 코드 상의 문제 혹은 불안정한 부분이 많이 존재하고 있기 때문이다.

최근에는 구글 차량용 OS의 런처를 변경하기 못하게 막은 것이 보도된 적이 있었다.

즉, Open Source를 기반으로한 부분적 폐쇠적인 정책을 조금씩 넓혀하고 있는 것이다.


  


이번에는 또 멀 바꿨는지 보자. 

우선 이는 구글이 발표한 내용을 바탕으로 기입하는 것이며, 간단히 UI를 살펴본 것이 다라서 정확하지 않거나 개인적인 의견이 반영되는 것을 밝힌다.


1. 앱 설치 속도 및 성능 향상

JIT(Just It Time) 컴파일러를 ART(안드로이드 런타임)에 추가해 안드로이드 6.0 마시멜로 대비 

앱 설치 속도를 75%

앱 실행 속도 및 성능을 1.5~3배

향상 시켰다고 한다. 


2. Java 1.8 지원

기존에는 자바 1.7을 지원해서 개발에 불편한 부분이 많았다.

이번 버전부터는 자바 1.8을 지원하여, 오픈GL 3.2를 적용하여 앱을 개발하는 것이 수월해 질 것으로 판단됩니다.


3. 게임 그래픽 향상

벌칸(Vulkan)이라는 3D 그래픽 API를 적용하였다고 한다.

OpenGL처럼 Vulkan은 게임이나 상호작용성 미디어와 같은 고성능 실시간 3D 그래픽스 어플리케이션을 모든 플랫폼에서 고성능으로 CPU를 적게 사용하도록 개발하는 것을 목표로 만들어진 API이며 마이크로소프트의 Direct3D 12, 애플의 메탈, AMD의 맨틀과 같은 성격의 API이다. CPU 사용량에 대해서 더 이야기 하자면 Vulkan은 멀티 코어 CPU의 여러 코어 사이에 로드를 더 잘 분배할 수 있다.

참고 : https://ko.wikipedia.org/wiki/%EB%B2%8C%EC%BB%A8_(API)


4. 멀티태스킹 기능 강화

스마트 폰의 경우 최대 2개

태블릿의 경우 최대 4개

까지 멀티태스킹이 기본 지원이 된다고 한다.

또한 각 태스크간 화면 전환이 빨라진다고 하는데,,,, 우선 안해봤고,,,, 깔리 어플도 얼마 없어서 정확한 확인이 되지 않는다.



5. 화면 크기 조정

기존 대비 화면 크길 조정이 훨씬 편해졌다.


 


6. 가상현실 플랫폼 '데이드림' 지원

데이드림용 헤드셋을 안드로이드 폰에 연결하면, 스마트폰 화면에 가상현실용 사용자 환경이 나타난다고 한다.

하지만, 헤드셋이 없어서;;;확인이;;;^^;;;


7. 향상된 전력 관리 기능

스마트폰을 사용하지 않는 경우 전력 소모를 줄여주는 '도즈(Doze)' 기능도 향상 시켰다고 한다.

전력 소모량이 많은 앱을 강제로 일시 정지시킨다.

이 기능의 유용함은 적어도 한달 이상은 사용해봐야 느낄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8. 향상 된 알림 기능

이전보다 훨씬 간결하면서도, 더 많은 정보가 Simple하게 알림창에서 확인이 된다.

또한, 문자의 경우 알림창에서 바로 답장을 하는 기능도 추가되었다.

또한, 설정에서는 각 어플별로 알림 기능을 개별적으로 설정하는 것도 가능하다.

잠금화면에서 보여주는 알림 또한 향상되었다.


  

  

  


9. 데이터 절약 기능 추가

무선 환경에서 자동으로 동기화 기능이 정지되거나, 고해상도 화면은 클릭을 해야 다운로드하여 화면에 보여주는 등의 기능이 추가되었다고 한다.

무제한 요금제를 쓰는 나로써는 그닥이지만,,, 

2GB 뿐인 부모님께는 유용한 기능이 되지 않을까 싶다.


10. 인스턴트 앱 기능 추가

요건이 가장 마음에 드는 기능이다.

앱을 설치하지 않아도 앱의 기능 일부를 이용할 수 있는 기능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아직 해보지 않아서, 기대에 부응할련지는 모르겠다.


11. 심리스 업데이트 기능 추가

기존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하면, 파일을 다운로드하고 재부팅 후 바이너리가 업데이가 완료 될 때까지 기다려야만 했다.

하지만, 심리스 업데이트 기능은 사용자가 인식하지 못하는 사이에 업데이트가 이루어 지는 기능이라고 한다.


12. 폴더 잠금 기능 추가

보안에 취약한 안드로이드 기능을 보완하기 위한 목적 중의 하나로, 개별 폴더를 암호화 할 수 있는 기능을 선보였다.


13. 향상 된 알림 기능 향상

기존 암호를 걸었음에도 문자 내용등이 보이는 문제가 있었다. 

물론, 마시멜로우 부터 기능이 들어가기는 했지만, 이번에 이를 좀 더 강화했다고 한다.


14. 시력 보호 기능 추가

시력 보호를 위한 고대비 나이트 비전 모드가 추가 되었다.

이는 화면 캡쳐를 해도 기능이 구동 모습이 찍히지 않아서 말았다... 귀찮아서;;;;

암튼, 이 기능이 활성화 되면, 눈을 피로하게 하는 블루라이트를 제거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