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드로이드 R.java 파일에 관하여

2014. 4. 4. 23:59Programing/Android / Java

1. 개요

   R.java 파일은 자동 생성 파일로 절대 손대면 안되는 파일이에요~!!

   R.java 파일을 임으로 수정을 했다면!! 두둥!!

   요놈은 강한 거부 반응을 일으키며 생성되지 않을꺼에요~ㅋㅋ

   안드로이드 요놈은 성격이 왜 이렇게 괴팍한지;;;;ㅋ

   R.java에 대해 간략히 설명 드릴께요~ㅋ

 

2. 위치


3. 생성

    - 프로젝트 빌드 실행 시

    - 프로젝트 클린 실행 시

    - 레이아웃의 .xml을 수정 후 저장 했을 시 등등

    위와 같은 경우에 자동으로 아이디 등을 자동으로 모아주니 편하겠죠??

    우리가 R.id.~~~ / R.drawable.~~~ 이렇게 사용 할 수 있는 이유는

    

    위와 같이 자동으로 리소스 ID들을 class로 만들어 주기 때문이에요.

    class R 안의 class string의 app_message를 사용하려면 R.string.app_message 요렇게 쓰는거죠ㅋㅋ

    그리고 요놈은 자동으로 생성해 주니까 R 파일이 이상하다??

    그러면 거의 95% 이상 유저의 불량이에요.

    컴퓨터도 똑똑한 놈은 아니니까 요놈 실수 한 5%로 정도??

    극히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맞을꺼 같네요~ㅋㅋ

 

4. R.java 파일이 생성이 안될 경우

    아까도 말씀 드렸다 시피 이건 거의 본인의 잘못이라 하겠네요.

    파일 이름을 잘 못했다거나, .xml 파일을 잘 못 만들었다든가~ㅋㅋ

    해결법은 의외로 간단하네요~ㅋ

    순차적으로 따라 하시다가 해결이 되신 경우는 더 이상 진행 하실 필요가 없겠죠?

    첫번째, menu - project - clean을 실행합니다.

    두번째, res 폴더 밑에 있는 파일 이름에 대문자가 있다면 소문자로 변경해주세요.

    세번째, .xml 파일에 오타가 있는지, 지원되지 않는걸 사용했는지 확인해주세요.

               .xml에 오류가 표시 안됬다고 무조건 오류가 없는건 아니에요.

               이클립스는 100% 모든 에러를 표시해 주지 못해요!!

    네번째, Project 이름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르고 Properties

            => java BuidPath => order and export  Tab 선택

            여기에서 프로젝트의 android version 을 선택한후 가장 상위로 올리세요.

 

    이 과정 중 해결이 되실꺼라고 봅니다 ^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