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TE-A] Attach Request - How to decision UE ID? (UE ID 선택 기준)

2014. 3. 25. 09:35Mobile/LTE and 5G

Attach Request Message를 전송 할 때, UE는 UE ID로 IMSI 또는 GUTI를 사용합니다.

그럼 UE는 어떠한 방식으로 IMSI를 보내야 할지 GUTI를 보내야 할지 결정하게 되는 걸까요?


UE는 MM Context 중 하나의 Parameter로 TIN(Temporary Identifier used in Next update) 값을 갖고 있어서 

다음에 망에 access할 때(예, attach 또는 TAU시) 어떤 UE ID를 사용할지 설정해 놓습니다. 

예를들어, UE가 이전에 initial attach하여 Attach Accept 메시지를 성공적으로 받았으면 TIN 값은 IMSI에서 GUTI 로 변경 설정되어 

              다음번 attach시 UE ID로 GUTI가 사용됩니다. 

그리고, UE가 망에서 detach될 때는 이전 망 접속 정보 (예, GUTI, NAS Security 정보)가 valid한지 아닌지 mark 됩니다.

따라서 UE가 attch할 때 이전망 접속 정보가 valid한 상태이면 Attach Request에 UE ID를 GUTI로 하고 NAS Security 키를 적용할 수 있습니다. 

Valid하지 않은 상태면 UE ID를 IMSI로 하여 전송합니다.


또 다른 Case로는 UE에서 GUTI를 전송했음에도 불구하고,

MME에서 해당 관련 정보를 가지고 있지 않아 UE로 다시 IMSI 값을 요구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아래는 MME 관점에서 바라봤을 경우의 5가지 Case를 정리해 놓은 것이며,

참고 : 넷마니아즈



아래 그림은 UE 관점에서 바라봤을 경우의 3가지 Case를 정리해 놓은 것입니다.